임베디드 개발자/코딩
1월 18일 간단한 코드 연습과 서식/연산자
임베디드초보자
2022. 1. 19. 13:58
1. 함수의 대표적인 서식
서식 |
서식값의 예 |
설명 |
%d, %x, %o |
10,100,1234 |
정수(10진수),정수(16진수),정수(8진수) |
%f or %ff |
0.5, 1.0 , 3,14 |
실수(소수점이 있는 수) |
%c |
'a', 'b', 'f' |
문자(한글자이며 ' '로 둘러싸야한다.) |
%s |
"안녕", "abcdert" |
문자열(한 글자 이상이며ㅑ " "로 둘러싸야 한다.) |
2. C의 다양한 서식 (정수 자료형)
데이터 형식 |
의미 |
크기 |
값의 범위 |
short |
작은 정수형 |
2byte |
-2^15 ~ 2^15 - 1 |
unsigned short |
부호 없는 작은 정수형 |
2byte |
0 ~ 2^16 - 1 |
int |
정수형 |
4byte |
-2^31 ~ 2^31 - 1 |
unsigned int |
부호 없는 정수형 |
4byte |
0~ 2^32 - 1 |
long int(or long) |
큰 정수형 |
4byte |
-2^31 ~ 2^31 - 1 |
unsigned long |
부호 없는 큰 정수형 |
4byte |
0 ~ 2^32 - 1 |
long long |
엄청 큰 ? 정수형? |
8byte |
-2^63 ~ 2^63 - 1 |
char |
문자형 |
1byte |
-2^7 ~ 2^7 - 1 |
unsigned char |
부호 없는 문자형 |
1byte |
0 ~ 2^8 - 1 |
- 신기하게도 char은 정수형 자료형중 하나이다.> 작은 숫자를 적은 크기로 사용할 때 적합하다(ex: 사람의 나이)
- 당연한 이야기지만 항상 int를 사용하는 것보다 원하는 변수에 맞는 자료형을 쓰는 것이 좋겠조?!
3.아스키 코드
아스키 코드 |
10진수 |
16진수 |
0~9 |
48~57 |
0x30 ~ 0x39 |
A~Z |
65~90 |
0x41 ~ 0x5A |
a~z |
97~122 |
0x61 ~ 0x7A |
- 문자 인코딩에 사용
- 사용자가 입력한 문자나 기호들을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신호로 바꾼 것
- 복잡한 신호를 0과 1로 이루어진 디지털 신호(2진수로) 변화한 것이다.
- 간단하게 각각의 글자는 2진수에 대응되어저 컴퓨터가 이해한다고 보면된다.
아스키 코드판
3. 산술 연산자
연산자 |
명칭 |
= |
대입 연산자 |
+ |
더하기 |
- |
빼기 |
* |
곱하기 |
/ |
나누기 |
% |
나머지 값 |
연산자를 이용한 계산
계산: 왼쪽>오른쪽 대입: 오른쪽 > 왼쪽
3. 대입 연산자와 증감 연산자
연산자 |
명칭 |
사용 예 |
설명 |
+= |
대입 연산자 |
a+=3 |
a=a+3 과 동일 |
-= |
대입 연산자 |
a-=3 |
a=a-3 과 동일 |
*= |
대입 연산자 |
a*=3 |
a=a*3 과 동일 |
/= |
대입 연산자 |
a/=3 |
a=a/3 과 동일 |
%= |
대입 연산자 |
a%=3 |
a=a%3 과 동일 |
++ |
증가 연산자 |
a++ ||++a |
a+=a or a=a+1 과 동일 |
-- |
감소 연산자 |
a-- || --a |
a-=1 a= a-1 과 동일 |
4. 관계 연산자
연산자 |
의미 |
설명 |
== |
같다 |
두 값이 동일하면 참이다 |
!= |
같지 않다 |
두 값이 다르면 참이다. |
> |
크다. |
왼쪽이 크면 참이다. |
< |
작다. |
왼쪽이 작으면 참이다. |
>= |
작거나 같다. |
왼쪽이 크거나 같으면 참이다. |
<= |
작거나 같다. |
왼쪽이 작거나 같으면 참이다. |
5. 논리 연산자
연산자 |
의미 |
사용예 |
설명 |
&& |
~이고 |
그리고(AND) |
(a>100)&&(a<200) |
둘 다 참이어야 참이다. |
|| |
~이거나 |
또는(OR) |
(a>100)||(a<200) |
둘 중 하나만 참이어도 참이다. |
! |
~아니다 |
부정(NOT) |
!(a==100) |
참이면 거짓, 거짓이면 참이다. |
5. 논리 연산자
연산자 |
명칭 |
설명 |
& |
비트 논리곱(AND) |
둘 다 1이면 1이다. |
| |
비트 논리합(OR) |
둘 중 하나만 1이면 1이다. |
^ |
비트 배타적 논리합(XOR) |
둘이 같으면 0 둘이 다르면 1이다. |
~ |
비트 부정 |
1은 0으로 0은 1로 변경한다. |
<< |
비트 왼쪽 시프트(이동) |
비트를 왼쪽으로 시프트 (이동)한다. |
>> |
비트 오르쪽 시프트(이동) |
비트를 오르쪽으로 시프트(이동)한다.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