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|||||
3 | 4 | 5 | 6 | 7 | 8 | 9 |
10 | 11 | 12 | 13 | 14 | 15 | 16 |
17 | 18 | 19 | 20 | 21 | 22 | 23 |
24 | 25 | 26 | 27 | 28 | 29 | 30 |
Tags
- 포인터 쓰는 이유
- 포인터
- 사진수정
- 딥러닝
- 코딩
- 이미지 처리
- 머신러닝 기초
- 화소점
- 지도학습
- ultrasonic
- 머신러닝
- 고민이 많다...
- 앰보싱
- 2차 배열 코드
- 신경망
- 2차배열
- 초음파 회로
- orcad
- 첫 수업에서 배운 내용
- 동적할당
- 열심히 하자
- svm
- 주저리 주저리
- 포인터란
- 전기의 기본 성질
- c++
- 비지도학습
- 전류
- 거리 측정 회로
- C언어
Archives
- Today
- Total
매일공부
1월 18일 간단한 코드 연습과 서식/연산자 본문
1. 함수의 대표적인 서식
서식 | 서식값의 예 | 설명 |
%d, %x, %o | 10,100,1234 | 정수(10진수),정수(16진수),정수(8진수) |
%f or %ff | 0.5, 1.0 , 3,14 | 실수(소수점이 있는 수) |
%c | 'a', 'b', 'f' | 문자(한글자이며 ' '로 둘러싸야한다.) |
%s | "안녕", "abcdert" | 문자열(한 글자 이상이며ㅑ " "로 둘러싸야 한다.) |
2. C의 다양한 서식 (정수 자료형)
데이터 형식 | 의미 | 크기 | 값의 범위 |
short | 작은 정수형 | 2byte | -2^15 ~ 2^15 - 1 |
unsigned short | 부호 없는 작은 정수형 | 2byte | 0 ~ 2^16 - 1 |
int | 정수형 | 4byte | -2^31 ~ 2^31 - 1 |
unsigned int | 부호 없는 정수형 | 4byte | 0~ 2^32 - 1 |
long int(or long) | 큰 정수형 | 4byte | -2^31 ~ 2^31 - 1 |
unsigned long | 부호 없는 큰 정수형 | 4byte | 0 ~ 2^32 - 1 |
long long | 엄청 큰 ? 정수형? | 8byte | -2^63 ~ 2^63 - 1 |
char | 문자형 | 1byte | -2^7 ~ 2^7 - 1 |
unsigned char | 부호 없는 문자형 | 1byte | 0 ~ 2^8 - 1 |
- 신기하게도 char은 정수형 자료형중 하나이다.> 작은 숫자를 적은 크기로 사용할 때 적합하다(ex: 사람의 나이)
- 당연한 이야기지만 항상 int를 사용하는 것보다 원하는 변수에 맞는 자료형을 쓰는 것이 좋겠조?!
3.아스키 코드
아스키 코드 | 10진수 | 16진수 |
0~9 | 48~57 | 0x30 ~ 0x39 |
A~Z | 65~90 | 0x41 ~ 0x5A |
a~z | 97~122 | 0x61 ~ 0x7A |
- 문자 인코딩에 사용
- 사용자가 입력한 문자나 기호들을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신호로 바꾼 것
- 복잡한 신호를 0과 1로 이루어진 디지털 신호(2진수로) 변화한 것이다.
- 간단하게 각각의 글자는 2진수에 대응되어저 컴퓨터가 이해한다고 보면된다.
3. 산술 연산자
연산자 | 명칭 |
= | 대입 연산자 |
+ | 더하기 |
- | 빼기 |
* | 곱하기 |
/ | 나누기 |
% | 나머지 값 |
3. 대입 연산자와 증감 연산자
연산자 | 명칭 | 사용 예 | 설명 |
+= | 대입 연산자 | a+=3 | a=a+3 과 동일 |
-= | 대입 연산자 | a-=3 | a=a-3 과 동일 |
*= | 대입 연산자 | a*=3 | a=a*3 과 동일 |
/= | 대입 연산자 | a/=3 | a=a/3 과 동일 |
%= | 대입 연산자 | a%=3 | a=a%3 과 동일 |
++ | 증가 연산자 | a++ ||++a | a+=a or a=a+1 과 동일 |
-- | 감소 연산자 | a-- || --a | a-=1 a= a-1 과 동일 |
4. 관계 연산자
연산자 | 의미 | 설명 |
== | 같다 | 두 값이 동일하면 참이다 |
!= | 같지 않다 | 두 값이 다르면 참이다. |
> | 크다. | 왼쪽이 크면 참이다. |
< | 작다. | 왼쪽이 작으면 참이다. |
>= | 작거나 같다. | 왼쪽이 크거나 같으면 참이다. |
<= | 작거나 같다. | 왼쪽이 작거나 같으면 참이다. |
5. 논리 연산자
연산자 | 의미 | 사용예 | 설명 | |
&& | ~이고 | 그리고(AND) | (a>100)&&(a<200) | 둘 다 참이어야 참이다. |
|| | ~이거나 | 또는(OR) | (a>100)||(a<200) | 둘 중 하나만 참이어도 참이다. |
! | ~아니다 | 부정(NOT) | !(a==100) | 참이면 거짓, 거짓이면 참이다. |
5. 논리 연산자
연산자 | 명칭 | 설명 |
& | 비트 논리곱(AND) | 둘 다 1이면 1이다. |
| | 비트 논리합(OR) | 둘 중 하나만 1이면 1이다. |
^ | 비트 배타적 논리합(XOR) | 둘이 같으면 0 둘이 다르면 1이다. |
~ | 비트 부정 | 1은 0으로 0은 1로 변경한다. |
<< | 비트 왼쪽 시프트(이동) | 비트를 왼쪽으로 시프트 (이동)한다. |
>> | 비트 오르쪽 시프트(이동) | 비트를 오르쪽으로 시프트(이동)한다. |
'임베디드 개발자 > 코딩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언어 기반 영상처리 프로젝트 (1) | 2022.02.05 |
---|---|
포인터_포인터와 배열 (0) | 2022.01.25 |
포인터/배열 (0) | 2022.01.19 |
이미지 처리 (0) | 2022.01.19 |
간단한 컴퓨터 설명 _1월 17일 (0) | 2022.01.17 |